11/25 ~ 11/29, 첫 주의 WIL
이번 주는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의 첫 주였다. 적응하며 공부하고 발표준비에 발표까지 폭풍같은 한 주였지만, 중간에 붕 뜨는 시간 없이 집중하며 팀원들과 함께 서로 북돋아주고 튜터님과 매니저님께 조언을 들어서 성장할 수 있는 주였던 것 같다.
이번 일주일 동안 가장 인상 깊었던 배움을 돌아봤을 때는, 함수에 대한 세세한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 같다.
지금까지는 함수라고 하면 그냥 정의해서 이름, 매개변수, 실행할 코드, 리턴값 이렇게만 쓰고 사실 정확하게 함수를 왜 사용하는지는 잘 몰랐던 것 같다. 머릿속에서 어느정도 이해는 하지만, 남에게 설명해주라고 하면 설명까지는 하기 힘든 정도?
남에게 어떤 정보를 설명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나도 완전히 이해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제는 함수에 대해서 누구에게든 왜 함수를 쓰고, 함수는 어떤 것이고, 어떤 구성 요소들이 있는지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되기까지 애매한 부분들이 많아서 코드에 오류가 계속 나서 화도 났었고, 함수에 대해서 검색해보면서 새로운 지식을 얻었을 때 성취감도 느꼈고, 맨 처음에 대강 아는 내용이라 정확하게 어떤 것을 모르는지도 몰라서 막막함도 있었다. 그래서 팀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같이 의논하며 어떤 부분이 있으면 좋을지, 어떤 부분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고 코드는 어느 예시가 좋을지 다양한 의견을 나누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지금까지 혼자 공부할 때는 모르는 게 있어도 그냥 어물쩍 넘어가거나 혼자만의 생각에 갇혀서 생각에 진전이 없을 때도 있었는데, 팀원들과 공유를 하면서 공부하고 얘기를 하다보니 모르는 것, 애매한 것, 새로운 것을 더 잘 알게 되었고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다 보니 나의 의견 또한 다양해졌다. 지금까지도 그룹으로 학교에서 팀플 몇번은 해봤어도 스터디나 다른건 별로 안해봐서, 함께 성장하고 공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든든함도 많이 느꼈던 것 같다.
이번 주를 통해서, 전보다 더 자신감있고 열정적이며 사람들과의 대화에 더 적극적으로 변한 것 같다. 물론 내가 혼자 고민은 해보겠지만 오류가 있거나 잘 풀리지 않을 경우에는 질문하고 의견을 듣고, 다른 사람이 질문할때는 내가 설명해주며 나의 지식을 다시 한번 확인할 것이고, 다음 일주일을 더 잘 보내려면 지금처럼 의견을 많이 나누되 집중 못했던 시간을 줄여서 혼자만의 공부시간도 많이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공부를 많이 해야 그만큼 궁금증도 많아지고 생각도 깊어지기 때문에, 나만의 공부도 계속 해 갈 것이다.
FACTS : 이번주에 내일배움캠프를 시작했고, 조장이 되어 팀원들과 소통하는 방법, 의견을 공유하는 방법, 공부하는 방법을 더 알게 되었으며 파이썬과 라이브러리 강의를 들으며 빠트렸던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채웠다.
FEELINGS : 캠프를 하며 12시간동안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목표가 정해져있고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닌, 같이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더 열심히 하게 되고 효율이 높은 것 같다.
FINDINGS : 개발자로써 어떻게 생각을 해야하는지를 배운 것 같다. 다른 사람들과 협업이나 소통을 함께 하는 방법이나, 공부를 할 때 용도나 이유, 더 세부적인 꼬리를 무는 질문들을 하는 것, 또 개념 뿐만이 아니라 어디에 적용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앞으로 계속 생각할 것 같다.
FUTURE : 위에서 말했듯, 앞으로도 계속 탐구적인 자세를 가지고 다음에 배울 내용들을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더 나은 내가,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